여성질환클리닉 > 화병
  • 화병

    화병이란?

    화병은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분노 반응으로 ‘울화병’이라고도 하며, 격렬한 감정이나 마음의 흥분이 장기에 쌓여 일어나는 병을 말합니다. 이를 한방에서는 위로 치솟는 화(火)의 성질로 인한다고 보며 일반적으로 얼굴 달아오름, 목에 이물질 증상, 가슴 두근거림 등을 경험합니다.

    화병의 원인

    한방에서는 화병의 원인을 위로 치솟는 화(火)의 성질로 인한다고 봅니다.
    분노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억압한 결과 이것이 신체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억울한 감정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갈등이 제 때 발산되지 못하고, 몸속의 기가 막혀 화병이 발생합니다.

    화병의 직접적인 원인은 배우자와의 갈등이 가장 많고 다음이 시부모와의 갈등, 자녀 문제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사회에서의 스트레스, 경제적인 압박감 등 사회문제와 연관되어 감정의 억제 능력이 떨어지고 자율조절 능력을 상실하여 화병이 발생합니다.

    화병의 증상

    화병의 증상을 단순한 신경 정신적 문제 또는 성격의 문제로 방치하면 중증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게 되므로 초기 진단과 꾸준한 치료를 당부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무엇인가 치밀어 오르고 목이나 가슴에 덩어리가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가슴 정중앙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갑자기 우울해지고 불안, 분노, 짜증, 신경질, 놀램, 허무함을 느낍니다.

    불면증이 오고 두통, 얼굴의 열기, 어지러움, 입 마름, 소화 장애의 증상이 지속됩니다.

    정신증상으로 분노, 우울, 불안, 신경질, 자주 놀램이 나타납니다.

    화병 자가진단

    화병이란 한국인에게만 나타나는 특이 현상인 한국민속증후군으로서, 화가 나는 일을 당하고 그것을 잘 풀지 못하였을 때 가슴에 응어리 즉, 한으로 남아 그것이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각종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서 나타나는 정신적, 육체적 증상들도 화병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슴이 매우 답답함을 느낌

    숨이 막히거나 목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가 느껴짐

    열이 치밀어 오르는 것을 느낌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뜀

    입이나 목이 자주 마름

    두통이나 불면증에 시달림

    뚜렷한 이유 없이 화가 나거나 분노가 치밈

    자주 두렵거나 깜짝깜짝 놀람

    삶이 허무하게 느껴진 적이 있음

    내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짐

    10가지 증상 중 하나라도 6개월 이상 지속되면 화병으로 진단합니다.
    저희 꽃빛한의원에는 화병이나 스트레스 정도, 신체활성도, 자율신경계 중추신경계 대뇌의 활성도를 진단할 수 있는 의료기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내원하시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세요.

    화병 꽃빛 치료법

    침요법

    화병은 기가 뭉쳐서 생긴 병이므로 기를 소통시키는 침요법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양쪽 유방사이에 있는 전중혈은 화병의 진단 및 치료 혈자리로써 가장 중요합니다.

    뜸요법

    화병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기가 뭉쳐서 생기므로 기를 소통해서 뭉쳐있던 기를 풀어주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부항요법

    부항요법은 스트레스로 말미암아 형성된 기의 울체를 순환시키는 방법입니다.
    경혈상의 피부에 비 생리적인 체액인 어혈을 제거해 생리통, 자궁질환, 비만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하기도 하며 흡착자극에 의하여 척추신경의 중추를 자극하여 신경을 안정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한약(약물)요법

    한약을 통해 음기를 보충하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바로 잡아주는 약재를 투입하여 여성의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