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클리닉 > 갱년기장애
  • 갱년기장애

    갱년기란?

    갱년기는 폐경 전후 대략 49세 전후에 신체의 시스템이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갈등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갱년기 장애의 증상

    초기증상

    혈관운동장애와 심리적인 문제가 동반하여 나타나는데 상기증(안면홍조)과 발한으로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는 느낌이 있으며, 진땀이 나거나 가슴이 개운치 않고 때로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심리적으로는 신경과민, 불면, 우울, 의욕상실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심한 경우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진행 후 증상

    폐경 후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비뇨생식기 계의 위축이 나타나는데 그로 인해 질 건조감, 빈뇨, 배뇨 곤란, 요실금, 성 고통 등이 나타납니다.
    골밀도를 유지해주는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뼈의 골량이 감소되고 뼈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고 뼈골이 쑤시는 통증을 느끼며 골다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데, 이는 폐경 후 여성의 가장 큰 사망 원인 중 하나로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어 혈중지질농도의 변화와 동맥혈관 벽의 변화로 증가하게 됩니다.

    갱년기 꽃빛 치료법

    한방적으로 맥진 및 각종 한방기기 및 방법에 의하여 자궁 및 신장의 음기가 고갈된 것으로 판단하여 치료하며, 영성의 부족한 음기를 보충하고, 위로 들떠버린 허열을 내리는 것을 위주로 치료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일단 효과는 빠르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기적으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중년 이후의 생활에 활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침요법

    갱년기 장애는 기가 뭉쳐서 생긴 병이므로 기를 소통시키는 침요법이 필수적입니다.

    부항요법

    부항요법은 스트레스로 말미암아 형성된 기의 울체를 순환시키는 방법입니다.
    경혈상의 피부에 비 생리적인 체액인 어혈을 제거해 생리통, 자궁질환, 비만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하기도 하며 흡착자극에 의하여 중추신경의 중추를 자극하여 신경을 안정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뜸요법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기가 뭉쳐서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됩니다. 뜸 요법은 기를 소통해서 뭉쳐있던 기를 풀어주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한약(약물)요법

    한약을 통해 음기를 보충하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바로 잡아주는 약재를 투입하여 여성의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