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클리닉 > 산후풍
  • 산후풍

    산후풍이란?

    산후풍이란 출산으로 인해 자궁이나 온 몸의 관절이 제자리를 잡아가는 사이, 갑자기 온도변화가 심한 외부적 환경에 놓이거나 무리한 관절 운동을 함으로써 이완된 조직이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일정한 후유증으로 남는 것을 말합니다.

    산후풍의 원인

    찬 기운이 몸에 들어왔을 경우

    순환 장애로 인한 영양부족상태일 경우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경우

    어혈이 남아있을 경우

    간, 심장, 신장, 비장, 폐장의 기능이 부실할 경우

    산후풍의 증상

    전신관절에 통증을 느낍니다.

    전신이 시리거나 식은땀이 납니다.

    소화 장애를 있으며 늘 피로합니다.

    잇몸이 붓거나 손발이 저립니다.

    불안하고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산후풍의 꽃빛 치료법

    한방에서는 산후에 기혈이 허한 상태에서 외부의 나쁜 기운이 스며들어 생기는 증상으로 간주하여, 출산 후 허해진 기혈을 보충하면서 외부에서 스며든 기운을 몰아내는 한방치료를 시행합니다.

    침치료

    여성질환에 침을 사용하는 것은 막힌 경락을 침으로 뚫어주어 활성화 시킨 다음,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키고 자궁 기혈 순환을 촉진하며, 적당한 신체에 알맞은 열을 조절하도록 돕습니다.

    뜸요법

    뜸을 하게 되면 뜨거운 불기운이 뱃속으로 바로 침투하기 때문에 냉기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 아랫배 냉적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부인과 질환을 해결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쑥의 약리작용을 응용하여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임신을 촉진시킵니다.

    부항요법

    탁한 피를 뽑아내고 울체된 기운을 풀어 따뜻한 기운이 하부로 전달 될 수 있도록 하여 자궁을 통하는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한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대사 작용의 장애를 바로 잡습니다.

    한약(약물)요법

    한약을 통해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어 기혈 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음기를 보충하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잡아주는 약재를 투입하여 여성의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