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클리닉 > 생리불순
  • 생리불순

    생리불순이란?

    생리는 사춘기부터 폐경기까지 지속되며 주기는 21~35일로 초경이후 2년 정도는 불규칙한 주기를 보일 수 있으나 이후 대부분의 여성들은 규칙적인 주기를 보입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21일보다 짧아지거나 35일 이상으로 길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생리불순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의 원인

    일시적인 호르몬의 불균형이 발생될 때 원인이 됩니다.

    사춘기의 호르몬의 변화가 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듭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만성질환, 과도한 운동, 다이어트, 저체중 등이 원인이 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내막증 같은 자궁이나 난소에 생긴 병변이 원인이 됩니다.

    과체중이나 저체중이 원인이 됩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불규칙한 식습관이 원인이 됩니다.

    생리불순의 증상

    빠른 월경

    생리 예정일보다 4~5일 이상 빠르게 나오는 경우입니다.
    과다월경을 동반하기 쉽고, 양이 적고, 요통, 대하, 가슴이 답답하고, 생리가 검고 덩어리가 많고, 피곤, 음식 생각이 없고, 어지러움과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늦은 월경

    생리의 시작이 지연 되는 것을 뜻합니다.
    빈혈증상으로 얼굴이 창백하고, 생리량이 적고 색이 옅으며, 아랫배와 허리에 통증을 동반하게 되며, 변비와 소변장애, 하얀색 대하가 흐르고 몸이 살찌고 피곤하며 혀에 두꺼운 태가 끼고, 소변은 맑고 대변은 풀어져서 나옵니다.

    과소 월경

    생리 지속일 수가 2일 이하인 생리량이 매우 적은 것입니다.
    자궁 미발육, 자궁근육의 위축, 내막의 면적이 협소하여 오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간혹 루프를 삽입했다가 제거한 경우나 잦은 유산후유증으로 자궁내막이 약해질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과다 월경

    생리량이 너무 많고 주기가 길어지는 것입니다.
    가슴이 몹시 두근거리고 빈혈과 어지러움증을 동반한다.

    생리불순의 꽃빛 치료법

    생리불순은 한의학에서는 생리의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가 없는 원인을 어혈, 혈허, 혈열 등으로 판단, 한약치료가 기본이 되고 부가적으로 침 치료와 뜸 치료를 함께 병행합니다.

    침치료

    여성질환에 침을 사용하는 것은 막힌 경락을 침으로 풀어주어 활성화시킨 다음,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키고 자궁 기혈 순환을 촉진하며, 적당한 신체에 알맞은 열을 조절하도록 돕습니다.

    부항요법

    탁한 피를 뽑아내고 울체된 기운을 풀어 따뜻한 기운이 하부로 전달 될 수 있도록 하여 자궁을 통하는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한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대사 작용의 장애를 바로 잡습니다.

    뜸요법

    뜸을 하게 되면 뜨거운 불기운이 뼛속으로 바로 침투하기 때문에 냉기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 아랫배 냉적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부인과 질환을 해결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쑥의 약리작용을 응용하여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임신을 촉진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