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클리닉 > 생리통
  • 생리통

    생리통이란?

    월경이 올 때 오는 통증이라 하여 경행복통(經行腹痛), 또는 경행신통(經行身痛)이라 불리는 생리통은 우리나라 여성의 50% 이상이 호소하는 대중적인 질환이지만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

    자궁부위가 찬 냉성체질의 기혈순환이 방해되는 경우

    몸에 어혈(나쁜 피)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

    신체적으로 자궁이 뒤로 굽은 경우

    불순물을 내보낼 기가 부족해 원활한 생리가 힘들 때

    스트레스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방해되어 자궁의 기 순환이 힘들 때

    생리통의 증상

    없었던 생리통이 생기거나 정도가 심해진 경우

    허리나 다리로 통증이 확장되는 경우

    이상 과다출혈이나 염증이 동반되는 경우

    구토, 요통, 전신피로, 설사, 불안초조, 기절 등 이상증세를 동반하는 경우

    생리통 꽃빛 치료법

    한방에서는 생리통의 발병이 자궁의 기혈순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충하여 이를 바로잡는데 원칙을 둡니다.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충해 주는 보약과 함께 침, 뜸, 부항 및 수 치료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자궁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침치료

    여성질환에 침을 사용하는 것은 막힌 경락을 침으로 뚫어주어 활성화 시킨 다음,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키고 자궁 기혈 순환을 촉진하며, 적당한 신체에 알맞은 열을 조절하도록 돕습니다.

    뜸요법

    뜸을 하게 되면 뜨거운 불기운이 뱃속으로 바로 침투하기 때문에 냉기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 아랫배 냉적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부인과 질환을 해결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쑥의 약리작용을 응용하여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임신을 촉진시킵니다.

    부항요법

    탁한 피를 뽑아내고 울체된 기운을 풀어 따뜻한 기운이 하부로 전달 될 수 있도록 하여 자궁을 통하는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한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대사 작용의 장애를 바로 잡습니다.

    한약(약물)요법

    한약을 통해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어 기혈 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음기를 보충하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을 잡아주는 약재를 투입하여 여성의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