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클리닉 > 비만의종류
  • 비만의종류

    비만이란?

    비만은 체중의 증가로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 상태로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보다 많아 소비되지 않고 남은 과잉 에너지가 지방 조직에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비만의 종류

    피하지방형 비만

    피부밑의 지방층 부위에 지방에 축적되어있는 비만유형으로 주로 팔 허벅지 엉덩이 등에 지방이 쌓이기 쉬운 비만이다.
    내장지방과 달리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는 편이며 여성에게 많고, 여성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지방이 붙는 부위가 변하는데
    어릴때는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부위에 생기다가 나이가 들면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인해 20대후반을 기점으로 허리나 복부에 붙게 된다.

    내장지방형 비만

    내장지방은 내부장기 즉 뱃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비만유형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남성의 경우에는 30세를 전후하여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고 내장주변에 축적된 지방으로 인해 배가 나온다. 단순히 배만 나와 보이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내장지방은 호르몬수치변화와의 관련성이 있어서 고혈압 당뇨 뇌혈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가 된다

    내장비만의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짜증이 나고 화도 쉽게 나게되며 스트레스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분비시켜 복부비만을 유발한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폭식을 하게 되는데 오히려 지방만 증가시킬뿐이다.

    잦은 술자리

    술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소비를 억제한다.
    또한 늦은 시간 술자리에서의 과음 과식은 복부 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남성호르몬을 왕성하게 하여 뱃살을 찌운다.

    운동량 부족

    흡수하는 에너지에 비해서 소비하는 에너지량이 적으면 지방이 축적되어 비만이 유발된다.

    흡연

    담배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부신피질 호르몬을 증가시켜 내장지방이 축적된다.